통합 검색

통합 검색

결핵정보
결핵이란
HOME > 결핵정보 > 결핵이란

결핵이란?

   

결핵은 결핵균(Mycobacterium Tuberculosis)이라는 세균에 의해 전염되는 감염성 질환이다. 활동성 결핵환자의 기침을 통해 공기 중으로 배출된 결핵균이 호흡을 통해 감염되는 것이다.

 

결핵의 약 85%는 폐결핵이지만, 우리 몸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다. 이렇게 폐 이외의 장기에서 발생하는 결핵을 통칭 폐외결핵이라 한다.

결핵환자의 폐 사진
결핵균 사진

결핵균 (Mycobacterium Tuberculosis)

   

결핵균은 굵기 0.2 ~ 0.5㎛, 길이 1 ~ 4㎛ 크기의 막대모양의 세균으로 증식속도가 매우 느려 1개에서 2개로 분열하는데 약 18 ~ 24시간이 걸린다. 하지만 지방 성분이 많은 세포벽에 둘러싸여 있어 건조한 상태에서도 오랫동안 생존한다.

 

결핵균은 강한 산이나 알칼리에도 잘 견디는 황산성균이지만, 열과 햇볕에 약해 직사광선을 쪼이면 몇 분 내에 사멸한다.

결핵의 역사

   

인류 역사상 가장 많은 생명을 앗아간 전염병인 결핵은 19세기 중반까지만 하더라도 정확한 원인이 규명되지 않았으나, 1882년 독일의 세균학자인 로버트 코흐(Robert Koch)에 의해 병원체인 결핵균이 발견되면서 알려지게 되었다.

 

결핵은 화석에서도 그 존재를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오래된 전염병이다. 기원전 7천년 경 석기시대 화석, 기원전 5천년 경 고대 이집트 및 페르시아 미이라의 폐와 림프선에서도 결핵의 흔적이 발견되었다. 또한 고대 인도 아리아베다교 성전에 결핵이 '모든 질병의 왕'으로 기록된 것만 보아도 결핵이 얼마나 오랜 기간 무서운 질병이었는지 짐작할 수 있다.

로버트 코흐